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위미중학교

검색열기

위미중학교

알림마당

메인페이지 알림마당 공지사항 - 학교 표상 정비에 따른 설문조사 참여 협조


RSS 새창 열기

공지사항

  • 작성자고승규
  • 작성일2021-09-10
  • 조회수119

제목학교 표상 정비에 따른 설문조사 참여 협조

위미중학교는 올해 개교 50주년을 맞이하여 학교 표상을 정비하고 미래 50년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의 설문 참여를 적극 부탁드립니다. 5문항으로 1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https://form.office.naver.com/form/responseView.cmd?formkey=ZWFmNDY5MjgtZDA2My00NmE3LTkzNDUtYWQ4YmI3OGNhYjcy&sourceId=urlshare


코로나 상황으로 대면 설명회가 어려워 아래 <미래 50년 비전 T/F팀>에서 논의된 사항을 참고하시고 설문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적극적인 참여를 다시한번 부탁드립니다.


위미중학교, 미래 50년 비전 제시

미래 50년 비전 T/F

 

목적

개교 50주년을 맞이하여 시대 흐름에 맞지 않는 학교 표상을 정비하고 미래 50년 비전을 제시의 필요성 있음.

우리 학교에 존재하는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청산을 통해 민주적인 학교문화 정립이 필요함.

개정되는 2022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학교 환경을 통합 전환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추진을 위한 공동체의 요구, 지역 여건을 파악하고 수렴하는 역할이 필요함.


T/F팀 구성

학생대표: 회장단 3명

외부대표: 학교운영위원장, 총동문회장, 위미1~3리장

교원대표: 교무부장, 지역사회부장, 학생부장(간사)


추진 영역

교표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3f80001.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88pixel, 세로 632pixel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da03ced.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63pixel, 세로 432pixel

1971~2011

2012~현재

수정 예시

- 현 교표와 교기가 불일치함.

- 월계수 잎문양은 일제식민잔재의 영향 반영되어 있음.

- 본래의 교표로 환원하고 가능하면 위미 표시가 필요가 있음.

- 공론화 과정을 거쳐 교표 수정 시 동문 중 전문디자이너에게 교표 디자인 의뢰


교훈: 성실(誠實)

- 어렵고 추상적인 교훈으로 학생들의 공감을 얻지 못함.

- 일제식민잔재의 영향이 반영되어 있음.

- 시대의 흐름에 맞고 학교가 추구하는 창의적 인재상을 반영한 교훈 제정이 필요함.

- 학교관계자(학생,학부모,총동창회,교사)의 공론화 과정 및 공모를 통한 교훈 제정


교목: 향나무(가이츠카)

- 교목으로 지정된 향나무는 일본 원산지로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

- 학교의 학생과 지역 주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교목을 선정할 필요성 있음.

- 교내에 많이 있는 나무(동백나무 25그루, 담팔수 13그루, 소나무 11그루,

비자나무 10그루) 중 학교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교목 선정

- 현재 심어진 향나무(1회 졸업생 기증)는 기증자들의 양해를 구하여 최소한만 남기고 옮겨 심음

- 교육청이 실시하는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청산 사업에 예산 신청 계획


석물: 이순신 장군, 신사임당, 생각하는 사람, 독서하는 소녀

- 학생들이 가장 많이 다니는 장소에 석물들이 있어 공간 활용에 제약이 되고 있음.

- 석물들을 통해 추구하는 교육 비전이 시대에 흐름에 맞지 않음.

- 학교의 역사적인 유물 및 기증자의 선의를 고려해야 함.

- 미래학교 및 학교 숲 가꾸기 사업과 연결하여 정비 계획 추진


미래형 학교환경

-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선정(우리학교는 약 73억원 예산)으로 내년 착공함.

- 학생들이 요구하는 수업 공간, 휴식·소통 공간에 대한 공간혁신 아이디어를 도출함.

- 학교의 일부 시설을 지역과 공유하여 주민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탐색해보고 아이디어를 제시함.(학교운영위원, 총동창회의 지원 필요)


실행 계획

T/F팀에서 추진 영역에 대한 안내자료 및 가정통신문 준비

위미중학교미래 50년 비전설명회 실시

설문을 통한 공론화 과정으로 결론 도출

학교운영위 심의 사항인 경우는 심의 실시

위미중학교미래 50년 비전선포식 실시


기대 효과

개교 50주년을 맞이하여 학교의 새로운 비전 제시함으로써 미래 50년을 향한 새로운 도약의 계기 됨.

공론화 과정을 통해 학교 구성원들이 원하는 학교 모습을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협업 및 민주적 의사결정을 경험함.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